애스크로AIPublic Preview
← 해석례 검색
행정 해석례고용노동부2010. 9. 2. 결정

단체교섭 참여위원수의 적정수준

노사관계법제과-645

요지

1. 단체협약상 단체교섭위원을 10명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노조는 상집간부 및 일부 대의원(40여명)을 단체교섭 위원으로 신청하고 회사는 단체교섭 기간 동안 노조에서 신청한 단체교섭 위원 전원(40여명)을 유급으로 인정하여 옴. 2. 2개의 공장에서 매주 2회 단체교섭을 진행하며, 교섭장소(공장)에 따라 노사 교섭위원이 각각 3-4명씩 변경되는 상황에서 각 공장 10명씩, 총20여명을 노조의 단체교섭위원으로 인정하는 것이 합리적인 수준인지 여부

해석례 전문

단체교섭 참여 위원 수에 대해서는 사업장 특성, 지역별 분포 등을 반영하여 노사가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을 것이며, 다만 단체협약에 정해진 인원수보다 과도한 교섭위원수를 인정하여 유급처리 함으로써 근로시간면제제도의 취지를 훼손할 정도에 이른다면 이는 법률에 위반된다 할 것임. <div

연관 문서

labor_moel

AI 법률 상담

이 해석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460만+ 법률 데이터에서 관련 해석례·법령을 찾아 답변합니다

AI 상담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