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스크로AIPublic Preview
← 해석례 검색
행정 해석례국토교통부 행정해석

주민공동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입주민등에게도 이용료를 부과할 수 있는 지 여부

요지

ㅇ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제23조제4항에 따라 이용자에게 따로 부과하는 이용료는 주민운동시설의 위탁에 따른 수수료 및 주민공동시설 관리비용 등의 범위에서 정하여 부과징수하도록 정하고 있고. -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제19조제1항제12호에 따라 동법 시행령 제23조제1항부터 제5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관리비 등의 세대별 부담액 산정방법, 징수, 보관, 예치 및 사용절차는 관리규약으로 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ㅇ 따라서, 「공동주택관리법」 상 이를 강제하고 있는 조항은 존재하지 않으며, 주민공동시설의 운영비용(설치비용 포함)의 부담 방법은 현행과 같이 해당 공동주택의 입주자등의 의견을 합리적으로 반영하여, 부과방법 등을 관리규약에 정하여 운영하는 것이 타당함을 알려드립니다.

연관 문서

molitCgmExpc

AI 법률 상담

이 해석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460만+ 법률 데이터에서 관련 해석례·법령을 찾아 답변합니다

AI 상담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