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스크로AIPublic Preview
← 해석례 검색
행정 해석례해양수산부 행정해석

노로바이러스는 어떤 것인가요?

요지

국립수산과학원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노로바이러스(Norovirus)에 의한 식중독 시 주요증상은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등을 나타내고, 때로는 두통, 오한 및 근육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증상은 보통 1-2일 정도로 짧게 나타나지만, 하루에도 몇 차례씩 구토, 설사 등의 증세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이후 24?48시간이 지나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빠르면 12시간 뒤에 증상이 사라질 수 있으나,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2주 정도까지 감염자의 분변에 바이러스가 남아있는 사례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장염은 일반적으로 심각한 질환은 아니며, 수분공급을 충분히 하여 탈수를 막는 것 이외에 특별한 치료방법은 현재까지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장기간의 합병증 없이 1?2일 후에는 완전히 회복되지만, 어린이나, 노인, 또는 구토나 설사로 인한 수분 손실 량을 충분히 보충해 주지 못해 탈수증세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사람 몸 밖에서는 증식을 할 수 없지만 일단 식품이나 물에 오염되었다면 사람에게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연관 문서

mofCgmExpc

AI 법률 상담

이 해석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460만+ 법률 데이터에서 관련 해석례·법령을 찾아 답변합니다

AI 상담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