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스크로AIPublic Preview
← 해석례 검색
행정 해석례고용노동부2012. 5. 23. 결정

지방공사・공단의 임직원에 대한 징계부가금 제도 도입 의견 제출

근로개선정책과-2774

요지

지방공사・공단의 임직원에 대하여 「징계부가금제도」를 도입 할 경우 「지방공기업법 」 개정으로 가능한지, 아니면 「근로기준법」제20조, 제93조및 제94조 등의 규정에 위반되므로 지방공사・공단의 내부규정(또는 정관)으로 제(개)정으로 가능한지 여부 ※ 징계부과금제도 : 징계사유가 금품 및 향응 수수, 공금횡령, 유용인 경우에는 해당 징계 외에 금품 및 항응 수수액, 공금 횡령액의 5배 내의 징계부과금 부과하는 규정 * 「국가공무원법」 제78조의2 , 「지방공무원법」 제69조 의(ʼ10.3월 도입)

해석례 전문

징계부가금 제도는 지방공기업법 개정에 의하거나 내부규정의 제(개)정으로 모두 도입 가능할 것임. - 다만 내부규정에 징계부가금 제도를 신설할 경우에는 기존 근로자는 징계 처분 이외 추가로 징계부가금을 부담하게 되어 취업규칙 불이익변경에 해당하는 바, 근로기준법 제94조제1항 단서 조항에 의해 과반수 노동조합 내지 근로자 과반수의 동의를 받아야 할 것으로 판단됨. <div

연관 문서

labor_moel

AI 법률 상담

이 해석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460만+ 법률 데이터에서 관련 해석례·법령을 찾아 답변합니다

AI 상담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