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해석례고용노동부2010. 8. 5. 결정
과반수노조의 근로자위원 위촉과 임기만료이후에 근로자위원 선출 과정
노사협력정책과-327
요지
▶ 과반수가 넘는 노조에서 근로자위원을 위촉하면서 일정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노조 위원장이 직권으로 임명할 경우 자격이 인정되는지와 제2 노조 설립 이후 과반수 노조가 존재하지 않게 된 경우 임기만료된 근로자 위원을 어떻게 선출하는지 ?
해석례 전문
▶「근로자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이하 “근참법”이라한다)제6조제2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조 에 따라 근로자위원은 근로자과반수로 조직된 노동조합(이하과반수 노조)이있는 경우에는 노조대표자와 그 노조가위촉하는 자로 하도록 정해져 있고, 과반수 노조가없는 경우에는 근로자의 직접․비밀․무기명투표로 선출하도록 정해져 있음 당해 사업장에 과반수 노조가 조직되어 과반수 노조에서 근로자위원을 위촉할 경우 노동조합 총회나 대의원회의 의결 등 노동조합전체의 의사에 의해 위촉하여야 할 것이며, 만일 근로자위원의 임기만료, 결원 등을 이유로 새로이 근로자위원을 선출하여야 할 시점에 과반수 노조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근로자위원은 전체 근로자의 직접․비밀․무기명투표에 의하여 선출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됨 <div
연관 문서
labor_moel